🛠️ 생성 패턴(Creational Patterns) 정리표

2025. 7. 25. 16:20학점은행제,자격증/정보처리기사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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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턴 이름핵심 개념쉽게 말하면키워드 / 특징

Singleton 객체를 오직 하나만 생성 “하나만 만들어 써!” 전역 인스턴스, 하나의 객체 공유
Factory Method 객체 생성은 서브클래스에 맡김 “생성은 알아서 해줄게” 객체 생성 캡슐화, 서브클래스 결정
Abstract Factory 관련 객체들 그룹(패밀리)을 생성하는 인터페이스 제공 “세트로 만들어줄게” 제품군 생성, GUI 테마 등
Builder 복잡한 객체를 단계적으로 생성 “조립식으로 만들기” 순서대로 조립, 다양한 표현 가능
Prototype 기존 객체를 복제해서 생성 “복사해서 만들기” clone, 원형 복제, 성능 최적화

🧠 상황별 요약 예

  • 전역으로 하나만 유지해야 하는 설정/객체 → Singleton
  • 어떤 객체를 생성할지 모를 때, 하위 클래스에 위임 → Factory Method
  • 같은 계열의 객체들을 세트로 만들고 싶을 때 → Abstract Factory
  • 복잡한 조립 단계가 필요한 객체를 만들고 싶을 때 → Builder
  • 기존 객체를 복사해서 빨리 만들고 싶을 때 → Prototype

✅ 한 줄 요약

생성 패턴 = 객체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패턴!
단순한 생성부터 복잡한 조립까지, 생성 방식을 유연하게 만들어 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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